보도자료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제목 중고차부품재활용시행2개월남았다,
작성자 koreacar
작성일 Thu Oct 30 00:00:00 KST 2014 조회 632
파일 :

시행 2개월 앞두고 정부 대응 없어, 보험 특약 권장도 필요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 시행을 앞두고 중고부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자동차 해체재활용 업계는 제도 시행에 따른 기대보다 정부의 홍보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기존 순정품에 대한 과신이 팽배한 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홍보지원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대대적인 홍보를 해도 부족한 판에 정부의 의지가 약해 보인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와 녹색소비자연대가 함께 순정부품과 대체부품의 성능을 비교해 별다른 차이가 없음에도 가격 차이는 약 1.83배 난다는 조사결과를 내놨지만 소비자들은 별다른 반응이 없었다.

이에 업계 전문가는 “국내 자동차부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는 성능과 품질의 문제가 아니라 대기업에 대한 브랜드에 신뢰를 보이는 것으로 이를 변화시키지 않고서는 대체부품 인증제의 성과를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신제품이 아니거나 자동차 제조사의 마크가 없는 부품을 B급 부품으로 보는 시각도 문제로 지적했다.

순정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깨뜨리지 않으면 아무리 대체부품을 선전한다 해도 소비자들이 찾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순정품’이라는 용어 사용 자체가 대체부품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이라는 문제도 제기했다. 순정품은 마케팅 차원의 용어일 뿐 규격에 맞춰 생산을 했으면 규격품이라고 하는 게 맞다는 것. 나머지 선택은 소비자 몫이라는 입장이다. 정부차원의 홍보만으로 대체부품 시장이 지금보다 15~20% 정도 활성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보험업계의 대체부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권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중고부품 특약 제도가 시행 된지 2년이 넘었지만 이용자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특약은 자동차보험 사고로 차량을 수리할 때 중고부품을 사용할 경우 보험사에서 차량 소유자에게 사용하는 중고부품의 신품 가격의 20%를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다. 2012년부터 시행되고 있지만 중고부품 이용자는 미비한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보험업계도 소비자 심리를 가장 큰 대체부품 활성화의 저해요인으로 꼽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특약이 있으나 홍보 부재와 중고부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으로 활용도가 크게 낮은 편”이라며 “특히 사고 발생 시 수리비를 보험사에서 다 내주고 있다 보니 신제품을 고집하는 소비자가 심리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말했다. 현재 20%의 현금 지급 금액을 좀 더 높여 중고부품 이용에 대한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일부 제기되고 있다.

한편 현재 국내 대체부품 사용률은 5% 미만으로 유럽, 미국, 일본의 30~50%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국내의 대체부품 사용률을 30%까지만 끌어올려도 부품비 절감효과는 700억~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전글 중고차수출,일본에밀린다~
다음글 인천항난립 중고차수출단지

욕셜, 비방, 광고글은 불가하며, 예고없이 삭제됩니다.!!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