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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차수입하는 이슬람상인들 ~
작성자 koreacar
작성일 Tue Dec 09 00:00:00 KST 2014 조회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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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차수입하는 이슬람상인 ~

우리나라는 지난해 중고자동차 30만6970여 대(15억412만 달러)를 수출했다. 이중 약 80%인 24만5000여 대가 인천항을 통해 수출됐다. 주된 수출지역은 이슬람 지역인 북아프리카와 중동이다. 가장 수요가 높은 나라는 리비아와 요르단이다. 리비아는 내전으로 인해 국내 정세가 여전히 불안하지만, 세계 3대 산유국에 속하는 나라로써 중고차 수요가 높다. 요르단은 중립국이라, 한국 중고차를 수입해 인접한 중동 국가에 판다.

인천에는 인천 경인항 북단 경인아라오토단지, 인천 북항 인근 율도단지와 엠파크, 송도유원지 등에 중고차단지가 조성돼있는데, 이곳들에서 아랍계 바이어와 중개상인 7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시사인천>은 인천에서 활동하고 있는 리비아의 하이삼씨와 오므란씨, 요르단의 아나스씨, 우즈베키스탄의 나샤흘러씨 등 중고차 수입업자를 만나, 한국 중고차 수요가 높은 이유와 향후 전망, 인천에서 일하면서 겪는 애로사항을 들어봤다. - 기자 주

한국 중고차 수출시장의 '큰손' 부각


▲ 하이삼 리비아 두룹 하이삼 사장.

리비아의 중고차 수입 거상인 두룹리비아 하이삼 사장은 2006년부터 한국 중고차와 신차를 리비아에 수입하기 시작했다.

하이삼 사장이 처음 시작할 때 중고차와 신차의 수입량은 한 달에 각각 50대와 20대 정도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금은 중고차 월 500~700대, 신차 월 300~350대를 수입한다. 11월에는 중고차 1200대와 신차 1600대를 계약했다.

하이삼 사장이 리비아 외 인도에서 계약한 현대자동차만도 약 500대에 달한다. 최근에는 르노삼성과 300대 수입을 계약하면서 르노삼성 딜러십(=리비아 르노삼성 총판 대리점) 계약을 앞두고 있다. 조만간 현대차와도 딜러십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하이삼 사장은 "리비아에 한국 차가 제일 많다. 약 60% 정도가 한국 차다. 한국 차가 인기 있는 이유는 우선 가격 대비 성능이 좋고, 중고차도 연식이 오래되지 않았으며, 또 애프터서비스(A/S)가 용이하다. 부품가격도 유럽 차 등에 비해 저렴하다"고 한 뒤 "중고차시장에서 성능 좋기로 한국 차와 일본 차가 인기 있는데, 일본 차는 우(右)핸들이라 구매자들이 한국 차를 선호한다"고 덧붙였다.

리비아에서는 신차보다 중고차가 더 인기 있다. 하이삼 사장은 그 이유가 A/S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중고차의 경우 아무 자동차정비센터에서 수리가 가능하지만, 신차의 경우 일정기간 무상보증수리가 돼야하는데, 그런것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A/S가 불편하다"고 말했다.

하이삼 사장은 "물론 리비아의 정비기술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정비센터가 별로 없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2007년 식 한국 중고차는 지금도 잘 굴러가지만, 신차의 경우 1년이 채 안 됐는데도 상태가 별로 안 좋다"고 덧붙였다.

유럽과 미국서 수입하는 중고차의 절반도 한국 차

▲ 오므란 리비아 중고차 바이어 오므란씨.

한국에서 중고차를 선적한 리비아 행 선박은 남중국해와 인도양을 지나 홍해로 들어간 다음 수에즈운하를 관통해 지중해연안 미수라타항에 도착한다. 그런데 리비아에서 지중해 바로 건너편에는 유럽이 있다. 가까운 유럽의 자동차를 놔두고 머나먼 한국에서 수입하는 이유는 뭘까?

이에 대해 하이삼 사장은 "10년 된 유럽산 중고차나 한국산 중고차의 성능이 비슷하다. 그런데 한국 차 부속품이 싸고, 자동차구조 또한 정비하기 더 쉽다. 배우면 누구나 수리할 수 있다. 반면 유럽 차는 부품도 비싸고, 수리하는 기술력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얼마 전 한국에서 2001년 식 BMW525를 230만원, 2003년 식 뉴아반떼 엑스디를 250만원에 샀다. 리비아에 가서 팔면 아반떼는 일주일 안에 팔리지만, BMW는 최소 2~3개월 걸린다. 부속품 구하기와 정비가 어려워, 구매자들에게 인기가 없다"고 덧붙였다.

하이삼 사장의 설명을 정리하면, 2012년에 한국 중고차 약 16만대가 리비아에 수입됐다. 그중에서 하이삼 사장이 12만여대를 수입했고, 다른 회사가 약 4만대를 수입했다. 그리고 유럽과 미국에서도 4만 5000대 정도가 수입됐는데, 이중 절반은 한국 자동차였다.

2013년에 한국에서 수입한 중고차는 13만대인데, 이중 하이삼 사장이 수입한 게 9만 5000대고 다른 회사가 약 3만 5000대를 수입했다. 같은해 유럽과 미국에서 수입한 게 1만 5000대 정도인데, 여기서도 50%는 한국차였다.

한국 중고차의 중동 진출 관문 요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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